본문 바로가기

독후활동

레버리지 | 젊고 게으른 백만장자가 말하는 돈 버는 비밀!(feat.아웃소싱)

레버리지 북리뷰

 


 

 

 1줄 리뷰 :  레버리지 마인드와 관련된 열정적인 강연 한 편

 


 

 대부분의 우리는 자유 속에 살고 있다. 하지만 한 편으로는 자유롭지 못한 삶을 살고 있다. 당신은 시간을 돈에 구속 받지 않고 쓸 수 있는 사람인가? 이 책의 작가 롭 무어는 ‘레버리지 원리’를 터득해야만 완전한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현재 일곱 개의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그는 이 책을 통해 ‘레버리지 라이프’를 전파한다.

 

1) 레버리지 : 부의 지렛대를 만드는 힘.

 레버리지는 영어로 지렛대라는 의미이다. 당신을 힘들게 하는 모든 것을 아웃소싱하는 기술, 목표와 비전에 따라 삶을 사는 태도, 시간을 지속적인 부를 창조하는 데 사용하고, 다른 시간 낭비는 근절하는 시스템. 이것이 다 이 책에서 말하는 레버리지이다. 작가는 ‘최소 노력의 법칙’을 통해 ‘더 많은 시간을 일하면 돈을 더 많이 벌겠지’와 같은 생각을 꾸짖는다. 시간이 돈과 반비례하는 통계를 제시하며, 레버리지를 구축한 사람이 가장 많은 돈을 벌어들인다고 강조한다. 또한 레버리지 라이프를 살아간다면, 은퇴를 기다릴 필요가 없음을 얘기한다. 열정, 직업, 일, 휴가가 통합된 삶이 레버리지 라이프이기 때문이다. 작가는 이렇게 ‘레버리지가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이유’를 구구절절 설명한다. 그리고 레버리지 라이프의 실현을 위해 VVKIK를을 기반으로 활용하게끔, 각각을 설명한다.

 

-       V(가치) : 자신의 가치를 존중하라. 가치 목록을 작성하고 끊임없이 상기하라. 또 가치를 실재라고 상상하라.

-       V(비전) : 비전=삶의 목적. 비전은 크고 명확하고 원대해야 한다. 당신의 비전과 가치를 일치시켜라.

-       K(핵심 결과 영역) : (=비전을 성취하기 위해 초점을 맞춰야 하는 최고 가치 영역) 당신의 최고 가치에 집중하라. 조직 구성원에게 이를 제시하여 가치 있는 존재로 느끼게 하라.

-       I(소득 창출 업무) : (=핵심 결과 영역에 부합하고 기여하는 업무) 최대의 이익과 최소의 낭비, 적절한 시간을 들여 최대의 소득을 내는 업무에 초점을 맞춰라.

-       K(핵심 성과 지표) : (=비즈니스가 순조롭게 진행되도록 실수를 줄여주고 레버리지를 최적화하는 지표) 핵심 결과 영역과 소득 창출 업무의 운영이 올바른 결과를 내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피드백하라. 이 지표를 통해 비즈니스의 명확성과 방향성을 파악하고 조정할 수 있다.

 

2) 새로운 부의 공식 : 젊고 게으른 백만장자들

 ‘최대의 일과 최소의 결과’를 ‘최소의 일과 최대의 결과’로 최대한 빨리 역전되게 하는 것이 레버리지이다. 작가는 이를 위해 시간, 지식, 파트너십을 잘 활용해야 한다는 것을 유명인사들의 경험을 들어, 우리에게 설명한다. 또 시간을 올바르게 레버리지 하기 위해, 본인의 시간가치(돈과 부합하는)를 파악하고, 그 미만의 일은 아웃소싱 하라고 한다. 주체적 삶을 위한 감정 조절, 스케줄 오픈하기, 에너지 사이클 파악 등의 레버리지를 위한 자기 관리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그리고 아직 독자가 못 미더운지, ‘레버리지 하라’는 말을 끊임없이 한다.

 

3) 부의 진입로 : 당신의 경제적 운명을 바꿀 새로운 기회

 위대한 사람을 관찰하고 배워라. 그들과의 모임을 가져라. 그것이 사교생활과 일을 통합하는 방법이다. 작가는 일하는 시간의 1/3은 ‘네트워크 구축’을 하라며 강조한다. 성공을 향한 가장 빠른 지름길로 ‘부자 모임’을 이야기한다. 또 자동화 시스템을 소개한다. 이메일, 캘린더, 은행 업무, 오디오북과 같은 것을 이야기하며 상당부분이 자동화된 본인의 라이프스타일을 말해준다. 특히 오디오북 같은 경우는, 부의 격차를 줄이는 가장 빠른 방법에서도 이야기 한다.

-       부의 격차를 줄이는 가장 빠른 방법

-       속독/오디오북 : 우리는 무언가를 읽어야 한다. 속독을 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오디오북으로 무언가를 하면서 책을 읽을 수 있다.

-       마인드 대청소 : 주변을 정리하라. 집중을 방해하는 것을 제거하라.

-       중복 습관 버리기 : 중복에 대한 인식과 지속적인 피드백, 수정, 이해, 배제를 통해 중복 습관을 버려라. 효율적인 업무 처리가 가능해질 것이다.

-       비행기 조종법을 배워라(취미활동을 가져라)

 

4) 후천적 부자의 탄생 : 타인의 가치를 돈으로 바꾸는 방법

 마지막 장에서는 비즈니스 리더로서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 얘기한다. 직원에게 질문이 아닌 제안을 요구하고, 자율권을 부여하며, 귀를 열고 부정적인 결과를 수용하라고 한다. 또 비서, 중간 관리자, 총괄 관리자를 활용하여 진정한 레버리지 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한다. 돈으로 돈을 버는 여섯 가지 단계도 소개하는데, 다음과 같다. 소비->저축->투자->투기->보험->기부. 소비를 투자로 바꾸는 법에 대해서도 감가의 시기, 거래의 기술을 활용하라고 말한다. 그리고 부의 경로에 대해 이야기하며, 현재는 레버리지의 시대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하며 선택하라고 한다. 레버리지 할 것인지, 레버리지 당할 것인지.

 

 레버리지 라이프는 정말 누구나 바라는 삶일 것이다. 하지만 레버리지를 당하기만 했던 사람에게 레버리지를 하는 삶으로의 전환은 쉽지 않다. 나는 과외 플랫폼 ‘김과외’를 보며 ‘저 시스템을 구축한 사람은 과외를 하지 않고도 돈을 많이 벌겠구나, 플랫폼이 돈을 버는 구나’와 같은 생각을 했다. 많은 사람들이 본인이 고용된 환경, 또는 소비하는 환경에서 그런 생각을 할 것이다. 하지만 또 고용되고, 또 소비할 것이다. 레버리지 하는 삶으로의 전환은 쉽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이렇게 생각만 했던 사람에게 작은 행동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책에서는 아주 작은 가능한 실천부터 이야기한다 가치와 비전을 점검하는 것, 비즈니스 책 독서, 본인의 가치를 레버리지 할 수 있는 취미활동, 뿐만 아니라 사소한 이메일 정리까지 어떻게 해야 할 지 얘기한다. 그리고 꿈꾸게 한다. 직원 관리와 같은 얘기를 할 때, 본인이 직원을 어떻게 관리할지 상상을 하며 책을 읽어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을 착각하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최소 노력으로 최대 효과’로 가는 지름길이 레버리지 인 것이지, ‘최소 노력으로 최대효과’가 레버리지는 아니다. 레버리지 하기까지는 분명 효율적인 전략과 비전을 세우기 위한 많은 시행착오와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작가는 이 책이 당신의 레버리지 라이프의 밑거름 중 하나가 되기를 소망하며 오늘도 레버리지 라이프를 전파하고 있다.